(주)포랩에서는 데이터혁신 브랜드인 마이데이터랩(MyDataLab)을 통해 Big Data 생성부터 유통 및 분석까지 전 과정에 대한 솔루션과 프로페셔널하게 SI/SM 프로젝트 사업을 수행합니다.
[마이데이터랩]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 127, 문정대명벨리온 403호
Abstract
다양한 정보는 21세기 우리 사회에서 빅 데이터는 소통의 중심을 담당하고 있는 키워드이다. 빅 데이터가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시장 규모가 커짐에 따라 이미 빅 데이터는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빅 데이터에 관한 다섯 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빅 데이터가 무엇인가?’, ‘빅 데이터는 왜 각광을 받고 있는가?’, ‘빅 데이터는 미래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인가?’, ‘우리의 삶은 빅 데이터를 통해서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빅 데이터에 의해 빅 브라더가 등장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1 빅 데이터의 부상
빅 데이터라는 개념이 나온 것은 불과 4~5년 정도이다. 이러한 짧은 기간 속에서도 빅 데이터는 사회 각 방면에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 가트너, IDC, EMC와 같은 세계적인 시장 조사기관 10개중 9개에서는 빅 데이터를 IT관련 2013년 올해의 키워드로 선정하였다.
이와 같이 빅 데이터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Figure 1과 같이 빅 데이터 시장규모의 급격한 증가와 관련이 있다. 빅 데이터 시장규모는 2012년 기준으로 6842억 달러(약680조)이고, 점차 증가하여 2015년에는 16,92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렇듯, 급격한 시장규모의 증가 추세와 맞물려 빅 데이터는 우리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1].
2 빅 데이터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빅 데이터의 기초단위인 데이터는 의미 있는 수치나 문자, 기호를 뜻한다. 기존의 빅 데이터에 관한 사전적 정의는 단순히 데이터의 양이 많은 것을 의미 하였다. 하지만 최근 빅 데이터의 정의의 범주가 확장 되어, 기존의 대용량의 정형화된 데이터를 뜻하는 정의뿐만 아니라 비정형화된 일상의 정보들까지 포함하는 거대한 데이터의 집합을 의미한다[2]. 비정형화된 데이터는 가공되지 않고 표준화되지 않은 일상 언어나 대화와 같은 정보를 의미하며, 그 예로, 카카오톡을 통해 사진을 주고 받는 사례와 페이스북 담벼락에 글을 업로드 하는 등의 자신의 일상 생활 기록들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비정형화된 일상적인 데이터들은 가공되지는 않았지만, 빅 데이터 시대에서는 충분히 활용 가능한 가치를 지닌다. 소비자 요구 분석, 마케팅 기법을 위한 반응 추이 등의 분석에 일상 정보를 이용한다면, 이전에 활용성이 없어 보였던 비정형화된 일상의 정보들도 충분한 가치를 갖게 된다.
마이데이터 플랫폼의 진화에 따라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인력과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툴과 정확한 데이터를 도출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확한 고객의 요구파악을 통한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안을 통해 성공적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포랩에서는 데이터혁신 브랜드인 마이데이터랩(MyDataLab)을 통해 Big Data 생성부터 유통 및 분석까지 전 과정에 대한 솔루션과 프로페셔널하게 SI/SM 프로젝트 사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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